온라인 게임

정의

인터넷을 통해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멀티미디어형 게임으로 정의되는 온라인 게임은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역할수행 등 세가지 장르로 구분된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일반 컴퓨터 게임과 달리 게이머-텍스트 상호작용과 게이머-게이머 상호작용, 두 가지가 이루어진다. 온라인 게임을 둘러싸고 길드, 게임방, 프로게이머 등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다.

온라인 게임은 이러한 “컴퓨터 게임이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이라고 일단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 게임을 온라인으로 구현해 주는 컴퓨터 통신망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는 크게 서버 접속 방식과 사용자 직접 접속 방식으로 나뉘는데, 전자에는 배틀넷과 같은 특정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해당되며, 후자에는 인트라넷이 구축된 컴퓨터 환경에서 특정 서버에 접속하지 않고 IPX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접속하는 방식, 모뎀을 이용한 PC간 직접 접속 방식, 그리고 시리얼 또는 패럴렐 케이블을 이용한 PC간 직접 접속 방식이 해당된다. 전자를 이용한 게임으로는 다시, 다음 항의 역사에 대한 서술에서 보는 바와 같이, 텍스트 기반의 게임, 전자우편을 이용한 게임, 다이얼업 서비스 게임, 온라인 비디오 게임, 인터넷 게임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을 좁게 정의하면, 최근의 경향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멀티미디어형 게임”을 지칭한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1) 컴퓨터 통신망으로 인터넷의 고도화와 보편화를, 2) 상호작용 방식으로 실시간 다중접속을 가능케 하는 멀티플레이(multiplayer gaming) 기능을, 그리고 3) 컴퓨터 텍스트 구성 방식으로 멀티미디어적 속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의 장르

컴퓨터 게임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되는데, 온라인 게임도 그 분류에서는 컴퓨터 게임 일반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온라인 게임을 구분하는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지만, 컴퓨터 게임 일반에서와 마찬가지로 게임 형식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를 흔히 게임 장르가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 게임은 아케이드,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역할 수행 등 네 가지로 나뉜다. 그러나 어드벤처 게임은 게이머 간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다른 장르에 그 요소가 포함될 수는 있겠지만, 전형적인 온라인 게임의 장르라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에 따라서 온라인 게임의 장르는 크게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역할 수행 등으로 구분된다.

먼저 아케이드 게임은 전자오락실에서 흔히 보는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게임으로서, 그래픽 화면에 나오는 물체를 조정하여 점수를 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아케이드 게임으로는 대전 액션 게임이 대표적인데, 이것은 전통적인 슈팅 게임과 액션 게임이 결합된 것으로서,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보다 더 감각적인 플레이를 해야 한다. 미국에서 온라인 토너먼트 종목이었던 〈Doom〉 시리즈, 〈Quake〉 시리즈, 〈Unreal〉, 〈하프 라이프〉, 〈Duke Nukem 3D〉, 〈레인보우 6〉 등 3D액션 형태가 대표적이다. 3D 액션 게임은 게임의 완성도나 그래픽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최고 수준을 보여 주고 있으며, 대부분 1인칭 시점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주어진 미션을 완수하는 형태를 띤다. 스포츠 게임도 온라인 게임으로 인기있는 형식이다. 스포츠 게임의 가장 큰 매력은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대중성과 마치 자신이 실제 다른 선수들과 뛰고 있다고 느끼는 대리만족의 극대화다. 스포츠 고유의 특성상 대전형으로 이루어지며 〈FIFA〉 시리즈, 〈NBA Live〉, 〈NHL〉 등이 대표적이다. 보드 게임도 인기 있는 온라인 아케이드 게임 중 하나다. 화면에 하나의 판을 놓고 거기서 발생하는 일들을 게이머가 풀어 나가는 형태로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사이버 바둑〉, 〈체스〉, 〈포커〉 등이 대표적이다.

두 번째로 시뮬레이션 게임은 실제 인간이 처하기 힘든 상황 혹은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기 위해 모든 환경을 컴퓨터가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으로서, 전통적으로 비행시뮬레이션, 전략시뮬레이션, 육성시뮬레이션 등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온라인 시뮬레이션 게임은 블리자드(Blizzard)사의 〈스타크래프트(Starcraft)〉와 같은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동등한 조건을 갖는 게이머가 주어진 조건 내에서 각기 다른 전략과 전술을 가지고 갖가지 변수들을 조작함으로써 상대를 제압한다는 데 특징이 있다. 기존의 턴(turn)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real time) 개념을 도입한 1992년 Westwood사의 〈듄(Dune) 2〉, 그 이후의 〈커맨드 앤 컨커(Command & Conquer)〉와 〈레드얼럿(Red Alert)〉, 그리고 〈듄(Dune) 2〉의 성공에 힌트를 얻어 블리자드사가 내놓은 〈워크래프트(Warcraft)〉 시리즈 등이 대표적이다.

세 번째는 역할 수행 게임(Role-Playing Game, RPG)으로서, 게이머가 주어진 하나의 역할을 맡아 임무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형식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에 참여하게 된다. 이 게임의 특징은 몇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게이머의 자유도가 높다는 것이다. 어드벤처 게임처럼 자신이 처한 상황을 해결할 필요도 없고 이벤트를 거쳐갈 필요도 없으며, 아케이드 게임처럼 상대를 꼭 이겨야 할 필요도 없으며, 단지 주어진 공간에서 자신이 맞은 역할만 수행하면 된다. 두 번째는 게이머의 성장도를 나타내는 수치화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플레이어 자신과 그의 동료들은 전투를 경험하거나 특정한 이벤트를 해결하면서 일정량의 경험치를 얻게 되며 이 경험치가 쌓이면서 레벨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물론 레벨 자체가 역할 수행 게임을 대표하는 특징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역할 수행과 어드벤처를 나누는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된다. 세 번째는 특정한 목적이 달성되면 게임이 끝나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과 달리,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는 것이다. 게임이 끝나는 시점은 게이머가 접속을 끊고 가상공간에서 삶을 포기하는 순간일 뿐, 텍스트의 영역은 완전히 개방되어 있으며 자신의 목적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역할 수행 게임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의 형태이다. 오리진(Origin)사가 8편의 〈울티마(Ultima)〉 시리즈에 이어 1997년 내놓은 〈울티마 온라인(Ultima Online)〉, 전략시뮬레이션의 대명사인 블리자드사가 1996년 출시한 〈디아블로(Diablo)〉, 국내의 경우 엔시소프트(NCsoft)사의 〈리니지 : 혈맹〉, JC엔터테인먼트사의 〈레드문〉 등이 대표적인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들이다.

온라인 게임의 과정

온라인 상호작용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계 상호작용(machine interaction)과 인간 상호작용(person interaction)으로 나뉘는데, 온라인 게임의 경우, 전자는 게이머와 게임 텍스트 사이의 상호작용이고, 후자는 게이머와 게이머 사이의 상호작용이다. 게이머와 게임 텍스트 사이의 상호작용은 온라인 게임이 아닌 오프라인 게임의 전형적인 상호작용 양식이지만, 온라인 게임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상호작용 패턴이 된다. 컴퓨터 게임에서 게이머와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은 영화나 책과 같은 기존의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에 비해 훨씬 더 복잡하다. 이는 그래픽과 사운드가 동반되는 것은 물론이고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통해 육체적인 움직임이 동원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이 다원적인 인터페이스를 매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컴퓨터와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 즉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논의가 있어 왔지만, 구체적으로 컴퓨터 게임 상황에서 벌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이론적인 수준의 논의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브렌다 로렐(Brenda Laurel, 1993)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컴퓨터의 잠재력은 연산 수행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참여함으로써 행위를 표상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능력에 있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런 점에서 보면 게임 행위는 바로 게이머가 게임 과정에서 자신의 의도를 컴퓨터 세계 속에 구현하는 것이 된다. 테드 프리드먼(Ted Friedman, 1995)은 문학, 영화, 텔레비전과 달리, 아직까지 컴퓨터 게임에 관한 “소프트웨어 이론”이 없다고 하면서 게이머와 게임 텍스트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에 대한 몇가지 입장들을 제시하고 있다. 각 입장들은 상호작용성을 어떻게 구현하는가, 즉 게이머에게 통제감(sense of control)을 어떻게 부여하는가 하는 문제에 따라 달라진다.

한편 게이머와 게이머 사이의 상호작용은 온라인 게임의 가장 독특한 특징이자 매력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모든 온라인 게임의 특성이지만,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온라인 게임에서는 실시간(real time)의 상호작용을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리고 다중적(multi-player)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과거 다른 형태의 온라인 게임과 구분된다. 그러나 게이머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게임 공간 내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게임 전후의 배틀넷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공간에서, 그리고 길드(guild), 클랜(clan), 혈맹과 같은 게이머들의 모임에서도 이루어지며, 더 나아가 현실 공간으로 확장되기도 한다. 이것은 인터넷 게임의 또 다른 특징이기도 하다.

게이머들 사이의 상호작용 패턴은 게이머의 행위를 규정해 주는 게임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 일반적으로는 장르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게이머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게임이 갖는 고유한 속성대로 경쟁 또는 대결의 양상을 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협동과 같은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게임 공간 내부에서의 상호작용 패턴은 게임 공간 외부의 현실세계로 확장된다(Breeze, 1997 참고). 이는 두 가지 현상을 보이는데, 그 하나는, 게이머들로 구성된 모임이고 다른 하나는 게이머의 능력에 따라 나타나는 권력관계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의 경우, 게이머의 능력은 빠른 두뇌 회전을 전제로 하는 전략 및 전술 구사 능력, 그리고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 능력 등에 따라 좌우되는데, 이러한 게이머의 능력은 현실세계에서도 권력관계적 대인관계로 표출되기도 한다. 그러나 권력관계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역할 수행 게임이다. 여기서 게이머의 능력은 자신의 캐릭터가 갖고 있는 능력으로 등치된다. 캐릭터의 성장 정도에 따라 게임 공간 내부에서의 역학 관계가 규정될 뿐 아니라 혈맹 모임과 같은 실제 세계에서도 이와 같은 권력관계는 거의 그대로 나타난다. 게임 공간 내부의 관계가 현실세계로 연장되어 현실적인 상호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하나는 아이템의 교환과 같은 거래 행위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에 따른 폭력 사태가 그것이다.

온라인 게임의 문화

길드는 동일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모임이다. 길드는 배틀넷과 같은 온라인 공간에서 이용자 ID를 통해서만 서로를 알고 지내던 게이머들이 게임 공간이 아닌 실재 세계에서 자신을 공개하여 구성하거나 미리 알고 지내던 친구나 직장 동료들이 구성하기도 한다. 클랜은 길드와 유사하지만 구성원들 간의 결속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 미국의 경우 게이머들의 모임은 대체로 클랜이라 불린다. 길드 구성원들은 배틀넷상에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채널을 개설하여 게임을 즐기는 것이 보통인데, 정보나 전략의 공유를 통해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구성원들 간의 유대 또한 중시하여 공동체적인 성격을 강하게 보여 준다.

한편 전자오락실이 1980년대 중반 전자오락의 인기에 힘입어 컴퓨터 게임의 장을 대표하는 공간이었다면, 게임방 또는 인터넷방은 1997년 이후 〈스타크래프트〉의 열풍으로 탄생한 새로운 게임 공간이다. 게임방은 컴퓨터 게임에 대한 기성세대의 시선을 피해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 때문에 활성화되기 시작했지만, 현재는 대중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게임방은 자신들과 같은 관심을 가진 다른 게이머들과의 접촉 기회를 제공하며, 게이머들은 게임방이라는 공간에서 현실 세계의 인간 관계를 바탕으로 한 즐거움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많은 수의 길드나 혈맹, 그리고 게임 마니아들이 게임 관련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그리고 게임의 전략과 전술을 연마하기 위해 이러한 게임방을 자신들의 기지 내지 거점으로 삼고 있다.

참조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 온라인게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